로그인    회원가입    나의 임계량
 
 
 
Home > 커뮤니티 > 교과연계체험  
 
세상에서 가장 큰 학교, '칸아카데미'를 들어보셨나요? - 한태우님
  조회수 : 2364
 

 

세상에서 가장 큰 학교, '칸아카데미'를 들어보셨나요? 

 

인도계 미국인 살만 칸(Salman khan)은 자신의 조카에게 수학을 가르쳐 주기 위해 자신이 만든 동영상을 유투브에 올리기 시작합니다. 이 영상은 곧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를 얻게 되고 본격적으로 '칸아카데미'를 만들게 됩니다. 이 후 빌게이츠도 그의 아들과 함께 살만 칸의 강의를 듣고 후원을 하게 되며, 이와 뜻을 함께하는 자원봉사자들로 인해 방대한 양의 동영상강의가 번역되었습니다. 현재 2,100만명이 넘는 학생들이 칸아카데미를 통해 완전학습을 이뤄내고 있으며, 수학, 과학을 비롯한 다양한 주제의 강의들이 무려 6,000개가 넘게 등록되어 있습니다(칸아카데미 공식 홈페이지 www.khanacademy.org).

 

 

 

 

 

<칸아카데미의 교육철학을 담은 홍보동영상> 

 

 

 

"칸아카데미, 조금 색다르고 재미있는 공부"

 

2006년 11월 16일 개설된 칸 아카데미의 유튜브 페이지에 따르면 현재 구독자는 83만 명, 동영상 총 조회수는 약 2억 5천만 건에 달한다고 하는데요. 칸 아카데미는 수학, 생물학, 화학, 물리, 경제학, 역사 등 다양한 분야의 방대한 강의영상을 무료로 제공합니다. 이러한 칸아카데미를 활용하는 공부는 기존의 학습방법과 조금 달랐습니다. 이미 알고 있는 개념이나 스스로 풀 수 있는 문제들은 영상을 보며 자습하고 학교에서는 어려움을 느꼈던 부분들을 위주로 선생님과 해결해 나가는 것이었죠. 그렇다 보니 모두가 개인 진도에 맞게 공부할 수 있게 되었고, 모르는 부분을 반드시 알고 넘어가는 완전학습이 이뤄지게 되었습니다. 살만 칸의 말을 빌려 한마디로 '인간적인 교육'을 할 수 있게 되었죠. 동기, 선생님과의 소통이 주가 되는 방식으로 변화할 수 있으니까요. 이미 미국을 비롯한 각국의 학교들이 칸 아카데미를 수업 파트너 삼아 집에서는 동영상을 통해 자기 진도와 수준에 맞는 공부를 하고, 학교에서는 교사와 개별적 상호 학습을 하고 있는데요. 교사는 정교한 데이터를 통해 학생들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다고 합니다. ^^ 칸아카데미 컨텐츠를 국내에서는 영어로 공부하는 수학으로 이용하기도 하고, 타 국가에서는 유사한 컨셉으로 자국 교육 커리큘럼에 맞추어 영상을 제작하기도 하지요. 5~15분 정도로 이루어진 무료강의영상들과 다양한 연습문제들을 통해 학생들은 집중도 있게 공부할 수 있습니다. 

 

"국내에도 누구나 좋은 교육컨텐츠를 접할 수 있도록.."

 

수학, 과학을 비롯한 다양한 분야를 다루는 6천여개의 방대한 칸아카데미 교육자료를 우리나라 사람들도 누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한글화 작업이 우선이었습니다. 이미 국내에서도 칸아카데미를 통해 자습을 하며 학습한 학생들이 있었지만 언어적 장벽의 어려움으로 더 많은 이들에게 다가가지 못했던 부분을 해결해야 하니까요. 이를 위해 NEXT재단이 칸아카데미와 손을 잡았습니다. 모두가 평등하게 성장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들고자 노력하는 비영리교육재단 NEXT의 비전이 칸아카데미의 교육철학과 많은 부분이 닮아있었기 때문인데요. 드디어 지난 2014년 7월, NEXT재단과 칸아카데미가 파트너를 맺었습니다. 

 

 

<왼쪽부터 칸아카데미staff, NEXT재단 이사, 살만 칸>

 

칸아카데미측 관계자를 비롯한 많은 사람들이 한국에서도 세계적 수준의 무상교육을 누릴 수 있는 소식에 기뻐했습니다. 한국어버전 오픈을 위한 필수 번역량을 우선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많은 이들의 도움을 필요로 했고, 이에 NEXT재단은 작년 9월부터 번역자원봉사를 모집하기 시작했습니다. 많은 이들의 지원서에서 우리는 단순한 번역봉사가 아닌 자신의 경험을 전달해주고자 하는 간절함을 볼 수 있었는데요. 교육의 혜택을 제대로 받지 못한 지역에서 자신이 칸아카데미를 통해 얻었던 것들을 알리고 싶어했고, 경제적 어려움 속에서 칸아카데미의 도움을 받아 극복했던 경험담까지.. 칸아카데미가 그랬던 것처럼 봉사자들도 자신이 얻은 것들을 나눠주고 싶어하는 것을 보고 더욱 최선을 다해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되었어요. 

 

"제가 칸아카데미를 사용할 때는 한국어버전이 없었기 때문에 영어로 해야 했지만, 이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조금이라도 다른 한국인들이 더 많이 사용할 수 있게 제가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영어로 수학을 공부해야 했던 제가 느낀 고통을 좀 덜어주고 싶습니다."
 
"저도 khanacademy로 지금까지도 도움을 받고 있어요. 비싼 학원이나 유료 인터넷강의를 자유롭게 듣지 못하는 또래 학생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을 주기 위해 번역봉사를 신청했습니다."
 
번역 뿐만 아니라 칸아카데미를 사용한 경험에 대해서도 많은 이야기들이 오고 갔으면 합니다."
"이런 뜻 깊은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되어 너무나 기쁘고 설렙니다. 도움을 주고 받는 일은 정말 감동적인 일인 것 같습니다."
 
 
 
약 300명의 자원봉사자와 프로젝트를 시작하다!
 
의미 있는 프로젝트에 멋진 봉사자들과 함께 한다는 것은 정말 기분 좋은 일이었습니다. 그리하여 지난 11월 1일 우리는 첫 발대식을 가졌고 성남시자원봉사센터와의 협약식을 통해 봉사시간도 인정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우리의 프로젝트가 더욱 단단해졌어요!
 

      

 

브라질, 프랑스, 터키 등 이미 자국어 번역을 시작한 해외자원봉사자들의 응원도 이어졌습니다. 자신이 경험한 프로젝트 중 가장 멋진 프로젝트라고 말하는 봉사자의 메세지가 우리에게 더욱 힘을 주었어요. 자체팀을 꾸리는 국가도 있고, 우리처럼 봉사단을 모집하여 진행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이들의 사례를 참고로 우리도 서로에게 도움이 되고 번역 퀄리티도 높일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나가게 되었어요. 처음에는 생소한 번역 툴, 플랫폼으로 시스템에 적응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었지만 이러한 문제들은 온라인커뮤니티를 통해 서로 도와 해결해 나갔습니다. 모두가 같은 비전을 품고 있기에 어려운 부분들도 금새 해결되었습니다.  

 

세계 각국에 학습에 대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많은 이들이 경제적, 언어의 장벽을 허물고 누구나 좋은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국내에서도 더욱 노력하고자 합니다.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내가 쓴 한 글자, 한 글자를 대한민국 수십 만 명의 학생이 본다는 생각으로 정성을 다할게요."

"처음 해보는 번역이지만 제 학업에 도움이 되고 또한, 누군가 제가 번역한 글을 보며 배우고 학습할 수 있다는 것이 영광이에요."
 
칸아카데미 한국어버전을 만들기 위해 우리와 함께할 봉사자를 기다립니다.
영한 번역이 가능하고, 컴퓨터·인터넷 활용이 가능한 사람은 소정의 테스트를 통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수학, 과학분야에 전문지식을 보유하고 있다면 더욱 좋습니다. 번역에 참여하는 봉사자들에게는 봉사활동 확인서를 발급하며, 우수활동자에게는 시상이 주어집니다. 
 
칸아카데미 번역 자원봉사단 신청하러가기 
칸아카데미 공식 페이스북 
www.facebook.com/khanacademykorea
칸 아카데미 한국
We're on a mission to provide a free world class education for anyone, anywhere. Join us!
www.facebook.com
본문으로 이동
 
최신목록   검색목록  
의견나누기 | 의견을 올려주세요.
      
 
현재 0 / 최대 2000 byte - 한글 1000자, 영문 2000자)